본문 바로가기
퇴사 준비생

자신퇴사자 실업급여 받는 법! 이런 경우라면 받을 수 있어요!

by 알로네 2022. 2. 12.
반응형

 

 

 

 

 


퇴준생을 위한 생존정보

야생으로 나가기 전에

알아야 할 생존정보

소개합니다. 


 

 

 

Image by mohamed Hassan from Pixabay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는 다른 말로 '구직급여'입니다. 즉, 직장을 구하려는 사람에게만 지급되는 지원금인거죠. 대상자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뉩니다.

 

1) 18개월 중 180일 이상 피보험자로 근무하다 비자발적인 사유로 이직(실직)하고, 적극적으로 재취업하려는 사람. 

2) 일용근로자의 경우, 수급자격신청일 이전 1개월 간 일한 일수가 10일 미만이고, 90일 이상 일용근로자로 근무했을 경우에 해당됨.

3) 지정된 실업인정일에 출석해 재취업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이를 신고한 사람. 

 

 

이처럼 명확한 지급조건을 두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회사를 나온 퇴사자들은 원칙적으로 수급 대상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예외 없는 규정은 없지요? 내 발로 회사를 나왔어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Image by Gerd Altmann from Pixabay  

자발적 퇴사자

실업급여 받는 조건 

                                              

 

1) 근로환경 및 임금문제가 있는 경우

회사가 법을 위반해 피해를 입어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임금체불이 이에 해당되죠. 구체적으로 다음에 해당됩니다. 

- 이직일까지 2개월분 이상을 전액 지급받지 못한 경우

- 2개월 이상 지연하여 지급받은 경우

단,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고용노동청 조사 후 인정받아야 하므로 증거를 최대한 수집하는 걸 추천합니다. 사업주와의 통화내용, 카카오톡 메신저 등을 남길 수 있도록 하세요.

 

그 외, 직장내 괴롭힘을 당했을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다음은 고용노동부에서 정의하는 직장인 괴롭힘 유형 9가지입니다. 이에 해당된다고 생각된다면 관할 고용노동청에 신고해 놓아야 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2) 최저임금,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최저임금인 9,160(2022년 기준) 또는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마찬가지로 연장근로 제한 위반이거나 사업장 휴업에 따른 수당이 평균임금의 70%를 밑돌아도 근로조건 위반이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통근 왕복 3시간 이상 소요되는 경우

사업장의 이전 등의 이유로 주거지와 회사와의 거리가 3시간 이상일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도 근무 환경이 비자발적으로 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포털 지도 길찾기로 대중교통 이용 시 3시간을 초과한다면 해당 됩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이전 후 1년이 초과하였다면 수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출퇴근이 곤란하게 된 날부터 최대한 빨리 자진퇴사를 하는 게 유리합니다.  

 

 

 

 

 

4)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경우 

체력이 떨어지거나 심신 장애가 발생해 정상적인 업무가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도 의사소견서가 있을 시 가능합니다. 이 때 근무와 치료를 병행할 수 없다는 확인이 되어야 해요. 바로 취직활동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고용보험 수급기간 연기사유 신고서>를 제출하면 치료가 끝난 후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외 부양가족의 질병이나 부상의 이유로 간호 하기 위해 회사를 그만둬야 한다면 이것 또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4가지이고요. 비록 자진퇴사지만 피치못할 사정이라고 판단되면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갖게 되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독립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