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판디자인수업

내일배움카드제로 전액 지원 받는 수업은 과연 들을 만할까. | 출판광고편집디자인 수강후기

by 알로네 2023. 7. 26.
반응형

 

 

 

직장인이라면 혹은 구직자라면 ‘국비지원’ 또는 ‘내일배움카드제’라는 제도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직업능력개발훈련이라는 명목하에 정부가 국민에게 일정 금액을 지원하고 희망하는 교육을 수강할 수 있게 하는 제도.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 인당 200만 원 한도로 설정한 계좌가 생성되고 그 안에서 많게는 전액, 적게는 60%까지 정부 지원을 받으면서 교육을 들을 수 있다.

※ 자세한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 가능

http://www.koci.co.kr/base/m8/menu1.php

 

 

나도 근로자 신분으로 카드를 발급 받고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거나 주말에 진행하는 수업을 참여한 적 있었는데, 전직을 준비하면서 이번에 【국비전액지원이 가능한 수업을 처음으로 수강하게 되었다. 오늘은 그 수업에 대한 세부 커리큘럼과 수강 후기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1. 내가 수강했던

국비전액지원 수업은?

ㅡ (출판) 광고편집디자인(일러스트,포토샵,인디자인) 실무자 양성 4

 

직무 전환을 고려하면서 경험하길 희망했던 분야가 출판사이기도 했고 전문 기술로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인 툴을 좀 더 심화하여 배우고 싶어 선택한 수업이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 꼬박 9시간 동안 4개월간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총 720시간) 이래 봬도 꽤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갖춘 비싼(?) 수업이기도 했다.

 

직업훈련포털인 HRD에서 확인했을 시, 훈련비가 거의 500만원에 가까운데 앞에서 말했다시피 이 수업은 【국비전액지원이라 별다른 사비가 들어가지는 않았다. 오히려 훈련장려금과 취업지원수당 신청이 중복으로 가능해 매월 소액의 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었다.

 

※ 자세한 사항은 아래포스팅 참고 (훈련장려금 4개월 간 약 20만 원, 취업지원수당 50만 원으로 약 8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제로 전액지원수업 들을 때 꼭 신청해야 할 두 가지

 

 

 

 

2. 공짜로 받는 수업은

퀄리티가 낮지 않을까?

나 또한 우려했던 사항이 이 부분이었다. (엄밀히 말하면 완전 무료는 아니지만) 정부 전액지원수업은 어쩐지 커리큘럼 퀄리티가 낮을 것 같은 선입견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물론 그린컴퓨터 아카데미나 이젠 등 취업 훈련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원은 약간 초보 기술자 양성소의 분위기이긴 하다.

실제로 수강했을 때에도 디자이너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과 건축설계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디자인과는 무관한 삶을 살아온 비전공자로서, 그럼에도 디자인 툴을 이해하고 싶은 만학도로서 수강 소감을 밝히자면, ‘꽤 유용했다’고 말하고 싶다. (참고로 나는 신방과를 전공했고 엑셀만 다루는 사무직으로 10년간 일한 30대 후반 비전공자다......)

 

 

 

 

 

 

3. 무엇을 얻었나?

: 수업으로 얻은 결과물

구체적인 수업 후기를 말하기 전에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출판) 광고편집디자인(일러스트, 포토샵, 인디자인) 실무자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1) 포트폴리오2)디자인자격증 이란 결과물을 얻었다.

 

포트폴리오에는 내가 작업한 포스터, 리플릿, 전단지, 카드뉴스, 북커버, 브로슈어 디자인이 포함되어 있고 자격증은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와 'GTQ포토샵 1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수업에 대한 나의 만족도는 바로 이 점에 있다. 눈에 보이는 아웃풋이 내 손에 들려있다는 것. 그리고 포토샵과 일러스트, 인디자인이란 디자인 툴과도 많이 가까워졌다는 것.

 

1) 포트폴리오

2) 취득 자격증 2가지

 

 

 

 

 

4.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

: 세부 커리큘럼 소개

수업은 3월부터 7월 중순까지 약 90일에 진행되었다. 

 

초반(1개월 차) : 이론 및 기초 기능 익히기

수업은 크게 이론과 실무 수업으로 나뉜다. 수강 초반에는 총 4권의 교재를 무상으로 지급받고 이 네 가지를 번갈아 가면서 출판 인쇄물에 대한 이론 수업이 이어진다.

※ 교재

1)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CC 2023

2) 편집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

3) NCS 학습 모듈 (上)

4) NCS 학습 모듈 (下)

 

9시간 내리 이론 수업만 있는 것은 아니고 교재에 나와 있는 예제들을 직접 풀어보면서 각 디자인 툴의 기능들을 익히는 흐름이다. 내가 수강했던 수업은 일러스트 → 포토샵 → 인디자인의 순서로 소프트웨어를 다뤘고 후반부에 가면 이 세 개의 프로그램을 모두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

 

 

 

중반(2~3개월 차) : 축제 선정 및 개인 디자인 작업 시작

수강 2개월 째에 접어들면 슬슬 포트폴리오에 넣을 작업 준비를 시작한다. 희망하는 축제를 직접 선정하고 이와 연관한 디자인 작업물을 순서대로 완성하는 것이다.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다. 엽서 또는 티켓 → 포스터 → 굿즈 → 카드뉴스 → 전단지 → 리플릿

 

이 작업을 하면서 좋았던 건 일대일 첨삭이었다. 각자 디자인 초안을 완성하면 강사님께서 훈련생 자리를 돌며 검토를 하고 수정사항을 말해주는데 이때 들은 피드백이 유용했다. 몰랐던 단축키부터 주목도를 높이는 레이아웃까지 실무에서 활용하기 좋은 팁을 배울 수 있었다.

 

아이디어를 짜내고 실제 결과물이 되기까지 (숱한 마우스질로) 손목이 시큰거리는 과정이 있긴 하지만 역시 그 고통은 완성본으로 사라진다는 걸 배우는 시간이었다.

 

※ 손목 희생하며 완성한 작업물들

1) 포스터와 리플렛 작업 후기

 

출판편집디자인후기 | 포트폴리오 기록_포스터와 리플렛

※ 디자인 작업으로 선정한 축제 ㅡ 서울 릴랙스 위크 (멘탈 힐링 축제) https://www.relaxweek.kr/company...

blog.naver.com

2) 카드뉴스와 전단지 작업 후기

 

출판디자인수업후기 | 포트폴리오 기록_카드 뉴스와 전단지

강사님의 조언에 따라 디자인 수업에서 완성한 작업물과 후기를 기록하기로 했다. (초보라 짱 부끄럽지만 ...

blog.naver.com

3) 기업 브로슈어 작업 후기

 

출판편집디자인후기 | 포트폴리오 기록_브로슈어 제작 드디어 완성

포트폴리오 작업을 마저 해야 하는데 요 며칠 거기에만 매달린 탓에 눈이 매우 침침해졌다. 그래서 눈(과 ...

blog.naver.com

4) 북커버와 X배너 작업 후기

 

출판편집디자인수업후기 | 포트폴리오 기록_북커버와 X 배너 완성

출판 편집디자인 수업. 오늘로써 딱 3분의 2지점에 도달했다. 총 90일간 진행되는 수업일수에서 딱 60일째...

blog.naver.com

 

 

 

 

후반 4개월 차 : 포트폴리오 기획 및 내용 구성

수강 마지막 달이 되면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좀 더 촘촘히 하기 시작한다. 여태 했던 작업물들을 하나로 모아 포트폴리오의 콘셉트를 정하고 추가적인 목업 작업과 수정 및 보완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 세부 내용을 구성하는 편집배열표

 

전공자라면 ‘포트폴리오 준비’가 익숙하겠지만 나와 같은 비전공자들에게는 생소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레퍼런스를 최대한 많이 보았다. 나를 포함해 수강생들이 많이 참고했던 자료는 이전 기수 훈련생들의 포트폴리오(인쇄물로 제공됨)와 핀터레스트, 비핸스 등 온라인에 공개되어 있는 다른 이들의 포트폴리오였다.

 

전공자들의 화려한 포트폴리오를 보고 좌절하기도 하지만 강사님의 말씀처럼 디자인의 안목을 기르는 건 ‘많이 보고, 자주 따라하기’라는 걸 실감한 시기이기도 했다.

 

 

 

 

 

5. 자격증은 틈틈이 준비 

 : 많이 힘들었다...

개인 작업을 진행하면서 틈틈이 자격증 시험도 함께 준비한다. 학원에서 권장하는 자격증은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와 ‘컬러리스트기사’였다. 컬러 리스트는 관련 업계 직무 경험이나 전공자여야 하기 때문에 모두에게 접수 자격이 주어지는 게 아니어서 대부분 ‘컴퓨터그래픽스운운용기능사’ 준비를 한다.

 

다 같이 필기시험 접수를 하고 강사님으로부터 필기시험 정리본을 받으면 틈틈이 알아서 공부를 해야 한다. 이때 나는 꼭 수험생이 된 기분이었다. 학원에서 포토샵 툴을 익힌 후 집에 와서 이론 공부와 기출문제를 풀어야 했으니까. 뭐, 자격증이지만 커트라인이 낮은 편이라(60점) 3일 만에 후루룩 합격하는 사람도 있으나 디자인에 문외한이었던 나에게는 쉽지 않았던 과정이었다. 필기는 틈틈이 알아서 공부해야 했지만 실기는 기출문제로 강사님과 함께 연습한다. 총 25개의 기출문제가 오픈되어 있고 이 중 절반 정도를 수업 시간에 풀며 익힌다.

 

 

※ 아찔했던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 시험 후기

https://blog.naver.com/hyelilee/22312993796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 시험 후기 | 문제 보자마자 뜨헉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컴그시험 #그래픽운용기능사시험 #시험후기 #컴그시험후기 #일기 #글쓰기 시간...

blog.naver.com

 

+덧. 디자인 관련 자격증 중에 GTQ도 있긴 한데, 디자인 감각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이라기보다는 해당 소프트웨어의 기본 툴을 다룰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시험에 가깝다. 그래서 취업 당락에 영향을 주지는 않고, 이력서 자격증 항목을 좀 더 채우고 싶다면 1급으로 각자 준비하면 된다. (기출문제는 KPC홈페이지에 모두 공개되어 있고 실기 준비만 하면 됨)

 

 

 

 

 

6. 수업 종료 3주 전 

: 취업 준비 및 포트폴리오 발표

수업 종료 3주 전이 되면, 취업 준비를 위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 학원 내에 취업상담실이 있고 담당 실장님과 1:1 상담과 자소서 첨삭이 진행된다. 면접 대비 예행 연습하는 시간도 있는데, 그때 받았던 면접 질문은 파일 형태로 공유받아 실전 준비를 할 수 있다.

 

종료 1주 전에는 완성한 포트폴리오를 설명하는 개인 발표가 있다. 자신이 정한 컨셉과 그동안 작업하면서 배운 것, 아쉬운 것 등을 자유롭게 설명하는 시간이다.

 

 

 

 

 

7. 국비전액지원 수업,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을까?

나와 같은 ‘디자인’ 쌩초보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하지만 정부전액지원 된다고 허술한 마음으로 수강하면 큰코다친다. 포토샵 한 번도 만진 적 없는 사람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난이도이긴 하지만 수동적으로 임하다간 중반부터 울면서 따라갈지도 모른다. (실제로 중도 포기자가 네 명 정도 있었다.)

 

첫 달만 지나고 개인 과제가 시작되면 거의 경주마(진짜임)처럼 다음 과제들이 이어지기 때문에 스스로 작업 속도 완급조절이 필요하다. 수강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론 수업을 진행하는 초반 단계에서부터 자격증 준비 계획과 천천히 포트폴리오 아이디어를 구상하면 좋을 것 같다. (후반부로 갈수록 자소서 준비하랴, 추가 목업 작업하랴 시간적인 여유가 없음을 느끼니까)

 

참고로, 훈련생 평균 나이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었고 스무 명 중 디자인 계통 전공자는 네 명 남짓이었다.

 

 

 

 

 

마지막으로, 

가장 나이 많은 노장으로서 생소한 디자인 세계에 입문했던 터라 정신적으로나 체력적으로나 많이 힘들었고 아직 구직단계에 있지만, 그래도 수강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화면에 구현하는 일은 생각보다 흥미로웠고 고생하여 만든 작업물은 일종의 자산으로 남을 테니까.

 

 

+ 덧.

수업이 종료되고 출판사 위주로 지원은 하고 있으나 나이 때문인지, 실력 때문인지 서류 합격이 수월하진 않다. 하지만 어쩌겠나.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지. 아무래도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좀 더 보강하고 관련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해야겠다. 

 

 

이 포스팅이 시작하려는 이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좋아요'와 '댓글'은

운영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