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관리가 자기관리의 시작일까?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 없다
혹시 이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이 문장을 처음 읽고 뼈가 참 아팠는데요. 혹시 여러분도 그러셨나요?
쓰면서 검색해보니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님이 한 말이더군요. 이처럼 시간 관리의 중요성은 여러 인물들을 통해 강조되고 있는데요.
특히 프리랜서나 솔로워커, 혹은 재택 근무자라면 더욱 와닿으실 것 같아요. 출퇴근 개념 없이 일하다 보면 오늘 얼마나 일했지?하고 하루가 훅 가버리곤 하니깐요.
저도 자주 시간을 날려버리는 재주가 있는 사람이라 최근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간관리어플을 찾아보았는데요. 그렇게 '워킹아우어스(Working Hours)를 알게 되었어요.
오늘은 직접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워킹아우어스가 어떻게 시간 관리에 도움 되었는지, 또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었는지 꼼꼼하게 공유해볼게요!
워킹아우어스(Working Hours)란?
간단히 말하면, 타임트래킹(Time Tracking)에 최적화된 앱이라고 할 수 있어요.
즉, 내가 언제, 얼마나, 어떤 작업을 했는지를 수치화해서 기록할 수 있는 거죠. 보시다시피 복잡한 기능 없이 시간 기록에만 집중한 깔끔한 UI가 특징이에요.
⚙️ 주요 기능
🔹웹 & 모바일 연동 가능 – PC에서도,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기록 가능
🔹 작업 단위로 시간 기록 – 프로젝트별, 작업별 시간 측정 가능
🔹 태그 기능 제공 – 작업에 태그를 붙여 세부 분석 가능
🔹 시각적 통계 제공 – 내가 언제 가장 집중력이 높은지 데이터 확인 가능
🔹 수동 기록 추가 가능 – 실시간으로 버튼을 눌러 기록하지 못했다면, 나중에 수동 입력 가능
🔹 뽀모도로 기능 - Focus sessions에서 25분 집중타이머 사용 가능
결국, 워킹아우어스(Working Hours)는 “오늘 몇 시간 일했지?”라는 질문에, 그 답을 숫자로 정확히 보여주는 시간관리어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내가 생각하는 장/단점
그럼 제가 실제 사용했던 후기를 이야기해볼게요. 직접 사용해보면서 도움이 됐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솔직하게 정리해봤어요!
✨워킹아우어스의 장점
01. 웹/앱 연동 가능
– 어디서든 시간 기록 OK!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은 PC와 모바일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기기와 상관없이 시간 기록을 이어서 할 수 있다는 게 편리했어요.
마치 구글킵(Google Keep)처럼 다양한 기기에서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서 업무 연속성이 좋았어요.
02. 수치로 확인하는 작업 시간
– 오래 일한 줄 알았는데 이 정도라고?
이 어플을 통해 하루 종일 일한 것 같았는데, 막상 기록해보니 순수하게 집중한 시간이 4~5시간밖에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현타 제대로…🤣)
진짜 일한 시간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다보니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는 데 어느정도 도움이 된 것 같아요.
03. 작업과 태그를 분리 가능
– 세부적인 시간 분석 어느정도 가능!
이 기능은 작업을 세부 태그로 나누어서 관리하고 싶은 사람들이 만족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저는 ‘글쓰기’라는 작업을 하나 설정한 뒤, 티스토리, 브런치, 네이버 등 각각의 플랫폼을 태그로 분리해서 기록하고 있어요. 덕분에 어떤 플랫폼에서 시간을 더 많이 쓰는지, 어떤 작업이 효율적인지 볼 수 있었죠.
2월 18일부터 기록하고 있는데, 작업과 태그에 따라 시간 구분이 나옵니다.
04. 핵심 기능에 집중
– 복잡하지 않고 심플하다!
많은 생산성 앱이 '이것도 가능하다!, 저것도 가능하다! 하면서 많은 기능을 어필하는데, 워킹아우어스는 딱 시간 기록에만 집중된 어플이었어요.
복잡한 기능이 없어 단순한 기록만 원한다면 딱 좋은 앱인거죠. 시간관리, 일정관리가 가능한 틱틱 어플도 물론 유용할테지만 괜히 일정 관리, 메모 기능까지 있는 앱을 쓰다가 오히려 귀찮아진 적 있다면 이 앱이 맞을 거예요 :)
🚫워킹아우어스의 단점
01. 직접 버튼을 눌러야 한다
– 가끔 깜빡할 수도…
자동으로 기록되는 게 아니라, 직접 버튼을 눌러야 하는 건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어요. 처음엔 언제 시작했는지 놓치기도 했고, 마무리하고 종료 버튼을 깜빡한 적도 있었죠.
하지만! 시작과 종료 시간을 나중에 수동으로 입력할 수도 있어서 보완은 가능했어요.
02. 무료 버전의 제한
– 작업 개수 5개까지
처음 다운로드하면 10일 동안 Pro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이후에는 최대 5개의 작업만 만들 수 있다는 제한이 있어요. 😰 또 상단에 광고가 붙기도 하고요.
뭐, 저는 작업 사항이 4개 정도면 충분해서 문제없었지만, 다양한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사람이라면 고민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마무리
시간 기록, 정말 자기관리의 시작이다!
워킹아우어스 어플을 사용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시간을 관리하는 첫 번째 단계는 기록이라는 걸 새삼 깨달았어요. “내가 언제, 얼마나 일하는지”를 정확히 아는 것만으로도 업무 효율이 꽤나 달라졌기 때문이죠.
📌 워킹아우어스는 최종 정리
✅ 간단한 타임트래킹에 최적화된 심플한 앱
✅ 웹 & 모바일 연동 가능해서 장소 상관없이 기록 가능
✅ 태그 기능으로 세부적인 분석 가능
✅ 직접 기록해야 한다는 점이 가끔 귀찮지만, 보완 기능 있음!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워킹아우어스를 한 번 사용해보길 추천합니다.
직접 기록하면서 진짜 내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의 기록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엔 더 쓸모있는 경험을 가져올게요
🫰
장단점이 확실한 경험리뷰
[중랑청년청 vs 동대문오랑] 스터디카페보다 더 좋은 무료 공간! 차이점 총정리
이상하지만 멈출 수 없는 취미 청년의 시기가 얼마 남지 않은 사람으로서🥹 저에게는 짠하면서 다소 요상한 취미 하나가 있는데요, 그건 바로 가까운 곳에 자리한 '청년센터를 구경'하는 것입
cream-bread.tistory.com
[로지텍리프트 1년사용후기] 버티컬마우스, 손목통증 정말 사라질까?
손목통증 때문에 구매한 마우스 안녕하세요. 솔로워커,와이🧑💻입니다. 디자이너로 처음 일을 하고나서 얼마안가 직면하게 된 문제가 바로 ‘손목통증’이었습니다. 아마 아직 단축키에
cream-bread.tistory.com
'일상경험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라쥬 앰플] 올리브영과 화해 1위! 히알루론산 앰플, 수분감 진짜 오래갈까? (0) | 2025.03.11 |
---|---|
[카카오 애드핏] 하루 만에 승인? 카카오 빨라서 좋네요 (티스토리 심사 후기) (0) | 2025.03.10 |
[젼언니 스윗믹스젤리] GS25에서 매진될 만한가? 직접 먹어봄! (0) | 2025.03.08 |
[중랑청년청 vs 동대문오랑] 스터디카페보다 더 좋은 무료 공간! 차이점 총정리 (0) | 2025.02.28 |
[리브엠 시카좀] 처음 사보았지만, 발림성 하나는 인정! (시카좀 카밍 젤 크림 사용 후기) (0) | 2025.02.26 |
댓글